Programming/UE5

Gaea + Unreal Material Function+ Landscape 연습하기

Dorasima 2023. 6. 24. 12:09

Udemy에 Material 강의 보고 연습한거 대충 정리

나쁘지 않다.

 

0. 지형 만들기

- Unreal 이 제공한 기능 : LandscapeImport

- ↑ 으로 한거  :  Gaea 에서 뽑은 Height Map으로 Landscape 만들고, Slope Map, Flow Map으로 Paint

 

1. 지형 칠하기

- Unreal 이 제공한 기능 : VertexNormalWS, AbsoluteWorldPosition, PerInstanceFadeAmount, DitherTemporalAA, LandscapeGrassType

 

- ↑ 으로 한거: 거리별 OpacityMaskFade, 높이 BlendMask, 경사 BlendMask, TextureBombing, TriplanarProjection, 

 

2. RVT + StaticMeshBlend + Foliage

- Unreal 이 제공한 기능 : RuntimeVirtualTextureSample, RuntimeVirtualTextureOutput

- ↑ 으로 한거 : FoliageMask, TreeMask, StaticMeshBlend

 

3. Foliage 성능 뽑기

- 콘솔 커맨드 :  

       - r.Shadow.Virtual.NonNanite.IndlueInCoarsePages 0   

       - r.Shadow.Virtual.UseFarShadowCulling 0

- Shadow 그냥 끄기

- Time 노드 꺼버리기 (바람에 흔들림)

- Nanite 꺼버리기

 

4. Foliage 예쁘게

- Culling distance 에서 갑자기 생겨나는 것 개선

    - Dither LOD Transition

    - Dither Opacity Mask (Opacity 보다 저렴 - 1] 켜고 끄는 것 밖에 못하고 2] Mask Blend Mode 에서 밖에 사용 못함)    

    ->  PerInstanceFadeAmount (Cull Distance에 따라 마스크 생성) +  Opacity Mask 이용+ Dither Pattern